한일공동개발구역(JDZ) 해저유전 물리탐사 22년만에 재추진!

<2024년 해저 유전 22년만에 재탐사 추진!>

7광구 이미지 사진 출처: https://www.yna.co.kr/view/AKR20121226161600043

한일공동개발 구역 JDZ란?

한일공동개발구역(韓日共同開發區域, South Korea-Japan Joint Development Zone, JDZ)은 대한민국과 일본 공동개발 해역으로 제주도 남쪽과 규슈 서쪽 사이의 해역의 대륙붕을 말한다. 대한민국에서는 흔히 7광구 또는 제7광구라고 부른다. 이 해역에는 석유와 가스 매장량이 흑해 유전과 맞먹는 72억톤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. 한편, 중화인민공화국은 대한민국과 일본이 이 구역을 공동개발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.

현재 해저 유전 개발을 위한 물리탐사가 22년만에 재추진 된다.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이번 년도 7회의 미팅을 갖는 등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우호적 협력 관계로 변하면서 양국 간 오랫 동안 해결되지 못한 JDZ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

석유공사 자료 이미지

정부 등에 따르면 한국석유공사는 내년에 JDZ 7광구 해저 1500㎢ 규모의 3차원 물리탐사를 공동 추진하고 2년 후에는 탐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서 이 자료들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로 석유가 매장이 되었을 거라는 가능성이 있는 곳에 대한 시추 작업을 할 계획이라고 한다.

 

만약 석유 매장 가능 지역에서 시추공을 뚫어보고 석유 매장이 확인이 되면 정말 대박사건일 것 같습니다.

에너지 관련 테마의 주식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.

우리나라 대한민국의 산유국에 대한 희망과 꿈에 대해 포스팅을 해봤습니다.

 

투자의 시작은 삼성증권에서! https://www.samsungpop.com/

Leave a Comment